시민광장
시민모니터안내
운영목적
운영목적
공단 운영에 대해 비판적 안목으로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관찰, 분석하여 그 문제점을 찾아내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 평소 공단 주요 정책에 대한 주변 사람들의 반응 및 언론 등을 모니터링하여 주어지는 과제를 통해 정책 피드백 활동에 참여하는 사람
일반적인 정의 (백과사전, 매스컴 대사전)
- 라디오, TV방송의 방송 상태와 전신, 전화의 송신상태를 감시하는 사람 및 장치
- 방송을 정기적으로 시청하여 그에 대해 비평하는 사람
- 백화점, 공장 등에서 TV회로나 방사선 장치 등을 이용하여 특정지역 안팎을 감시하는 장치
- 특정 기업으로부터 의뢰를 받아 어떤 사안에 대해 일반 이용자의 입장에서 비평을 가하거나 필요한 의견을 제시하는 사람
민원 vs 시민 모니터의 차이
- 민원
민원제기자(개인 또는 집단)가 자신의 권익을 증진하거나 불이익을 제거하기 위해 행정당국에 자신의 입장을 호소하고 원하는 조치를 요구하는 행위
예) 전자민원(민원상담/신고), 방문, 전화 등 - 시민모니터
공단운영에 대해 문제제기를 하고 조치를 건의하되, 자신의 이익을 위한 것이 아니고 시책의 불합리를 바로 잡고 다수 시민의 편의 증진, 불편 해소 등에 목적을 두는 행위
모니터링 수행 절차
01
문제의 인식, 제기
문제의 인식, 제기
- 이런 시책 활동이 과연 필요한가, 합리적인가, 불편은 없는가?
- 세종시설공단이 내세우는 사항이 현실에서 목표·계획대로 실현되고 있는가?
- 현재 겪는 불편이나 애로사항이 시민 스스로 해결할 수 밖에 없는 사항인가 혹은 시에서 일을 방치하고 있거나 행정이 미치지 않은 결과는 아닌가?
다음
02
모니터링 수행
모니터링 수행
- 내가 느낀 사항이 실제로 문제가 되는 것인가를 검토
- 다른 사람들도 대개 공통으로 느끼는 사항인가?
- 일시적인 자연스러운 현상인지 혹은 반복적·장기적이고 다수의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인지 문제성격을 규명
다음
03
보고서작성
보고서작성
- 문제의 실상·불편의 정도·행정기관의 대응양상 등을 객관적으로 정리 분석
- 시민 입장에서 제안하고자 하는 해결 방안이 있는 경우 그 방법을 제안
- 지적사항은 위치·내용을 구체적 제시(사진첨부)
- 평소 주요시책 등에 대한 시민의 반응 및 언론의 보도 방향 등에 대한 적극적 관심과 모니터링 활동을 한 후 과제에 따라 다양한 내용의 겉핥기식보다는 깊이 있는 내용으로 작성
- 의견요지를 먼저 제시하여 내용 이해도 제고
- 실태와 문제점을 제시한 후, 시민 입장에서 생각하는 개선방안 제안
- 현장 지적사항은 발생 위치와 일시,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현장 사진 첨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