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2020년 협력업체 청렴도 설문조사 결과보고.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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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안전감사실-800

차장

안전감사실장

이사장

등록일자

2020.09.16

09/17

결재일자

2020.09.17

정순점

임종해

계용준

공개구분

공개

협조자

년  협력업체  청렴도  설문조사  결과보고

2020

2020.    9.

세 종 시 설 공 단

[ 안 전 감 사 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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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청렴도  향상을  위한

년  협력업체  청렴도  설문조사  결과보고

2020

외부청렴도  향상을 위해  부패취약분야 계약

(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년 협력업체 청렴도 설문조사 결과 임

2020

1

관련근거

   2021

년 경영평가 윤리경영 지표*

년 갑질 근절 및 예방대책

2020

* 기획감사실

(

-255,2020.01.20.)

년 인권경영 운영계획

2019

( )

* 인사총무팀

(

-3475,2019.07.09.)

2

설문개요

설문

방법

   - 

년 상반기 중 물품 공사 용역 유지보수 등 공단과 연계하여 

2020

사업을 진행한 외부 협력업체에 대한 온라인 설문조사

조사일정

설문기간 

   - 

:  20. 9. 7. 월

( ) 

~ 9. 15. 화

( )

일간

 <7

>

조사대상 

: 공단과 연계하여 사업을 진행한 외부 협력업체

설문내용 

개 분야 

개 항목

: 3

18

, 설문지 구성내용 참조  붙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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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방법

   - 총 18개 설문 문항을 제시 및 측정 후 합산하여 평균치 산정

   - 설문지 구성*은 리커드 7점 척도를 사용하며「전혀 그렇지 않다」 

부터「전적으로 그렇다」까지 구성

3

설문결과

   설문조사 결과

종합청렴도

(91.8점)

협력업체에서  평가한 공단의 청렴도는

점으로 전년대비 

점 

감소 함

설문참여율이 

로  저조하여  응답자의  청렴도  평가에  따라 

   - 

48.3%

평균점수 편차가 크게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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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측정 지수별 점수 

 투명성지수

점  전년대비 

점 감소

(87.4

5.9

)

   - 계약과정상의 기준ㆍ절차의 현실성과 및 투명성 의견전달에 있어 

전년 대비 5.9점 감소

수의계약 조건 명확화 및 

   - 

나라장터,  온비드  등 전자입찰 비율을 

높여 계약의 투명성 강화 노력 필요 

   - 소규모 협력업체의 계약서류 준비과정 어려움 해소를 위해 불필요한 

서류 요구 제한 및 계약절차 간소화 노력

   - 의견 전달기회의 경우 전년대비 가장 낮은 점수를 득점하였으며

향후 협력업체들의 의견이나 불만사항 청취 방안 마련 필요

 책임성 지수

점  전년대비 

점 감소

(89.3

5.3

)

   - 계약업무담당자의 내실있는 업무처리를 위해 계약업무 관련 적정

시간 의무 교육 이수 추진

   - 계약 관련 업무처리 미흡으로 대금지연 지급 등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해 계약업무 담당자의 적극적인 업무처리 방향 개선

   - 계약담당자는 업체와 업무협의 시 계약과정 절차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과 일정 협의 등을 통해 업무처리 신뢰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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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패인식 지수

점  전년대비 

점 감소

( 95.8

1.0

   - 계약담당자가 업체에게 금품이나 향응 등 각종 편의를 받는 경우에

대한 질문에 

개 업체에서  전혀 그렇지 않다 고 응답하여 계약

담당자의 청렴도는 전년대비 

점 상승 함

   -  반면 계약담당자와  협력업체간  특정인에  대한  특혜소지가  전년

대비 

점  감소함에  따라

4.1

계약담당자  재량에  의한  권한개입이 

용이한  수의계약을  지양하고 전자계약  비율의  점진적인  증가를 

도모하고 관련 법규에 의한 명확한 기준 및 절차에 의한 계약을 지향

 부패경험 지수(95.5점  전년대비 

점 감소

2.2

)

   - 협력업체는 계약담당자에게  향응 등을 제공 한 적이 전혀 없다

.’

응답하였으나, 계약담당  직원이 업무영역에서  인권보호  존중  의무

 

를 다하고 있는지 묻는 질문에 대해 전년대비 

점 감소한 

6.5

86.5

으로 협력업체가 느끼는 계약담당자의 갑질행위의 개연성이 높아짐에 

따라  주기적인  직원교육  실시와  공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갑질신고, 

부조리 및 공익신고에 대한 홍보 강화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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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계약업무 부패방지를 위한 기타 개선 의견

현 수준을 유지한다면 향후에도 큰 문제점이 없을 것으로 사료됨

비대면 온라인 계약의 적극적 활성화

지금도 부정부패는 없다고 생각 함

공개입찰이든 수의계약이든 모든 정보를 공개

부정부패가 의심된다면 어디에 익명으로 제보 할 수 있는지

현재까지 잘되어서 특별한 건 없음

   총  평

청렴도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공단  협력업체는 공단  계약업무의 

강도  높은  투명성을  요구하고  있으며 우리  공단은  계약담당과

협력업체 상호간 계약체결  및  일련의  과정에서 금품, 향응, 편의

제공을  주고받는  경우는  없는  것으로  판단되며 비교적 

상호간 

투명하고 청렴하게  계약절차와  준수사항을  대체로  잘  이행하고 

있다고 판단됨

4

향후계획

부패행위의 사전 차단을 위하여 지속적인 청렴도 조사 실시 및

전반적 계약과정 등에 대한 상시 관리감독 강화

조사대상  업체 확대 시행을 통한 다양한 협력업체의 표본수 추가 

확보 노력 

공단에서 운영하는 부조리 갑질신고 공익신고 등에 대한 안내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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붙 임  1. 2020년 세종시설공단 외부 청렴도 설문지 1부. 

       2. 설문답변자료(산출표 및 설문응답서 별송

(

) 1 .  

항목별 응답 현황  부

       3. 

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