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번호 열린경영지원팀-764
주임
총무담당
열린경영지원팀장 경영전략본부장
이사장
등록일자
2018.01.24
01/25
결재일자
2018.01.25
공개구분
공개
협조자
이사장님 지시(훈시)사항 관리 개선 계획(안)
세 종 시 설 공 단
[열 린 경 영 지 원 팀 ]
이사장님 지시(훈시)사항 관리 개선 계획(안)
현안업무에 따른 지시(훈시)사항을 신속‧정확하게 전파하고 효율적인
관리체계를 구축하여 명확한 담당부서 지정 및 지시사항 처리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Ⅰ 전년도 지시사항 관리 현황
☐ 대상기간 : 2017. 1. ˜ 12.
☐ 지시건수 : 총 44건(완료41건, 추진중3건)
- 부서별 단독지시 70%, 전부서 공통지시 24%, 복수부서지시 6%
{단위 : 회(건)}
총 계
전 부 서 공통지시
복수부서 공통지시
부 서 별
단독지시
44
10
3
31
☐ 종합 처리실적
○ 부서별 단독 지시사항 처리실적
- 총 지시건수 31건 중 완료29(93.5%), 추진중2(6.5%)으로 이행률 높음
{단위 : 회(건), %}
구
분
지시건수
처리결과
비
고
계
완료
추진중
불가
계
31
31
(100.0)
29
(93.5)
2
(6.5)
-
경영지원팀(기획)
4
4
(100.0)
4
(100)
-
-
경영지원팀(총무)
7
7
(100.0)
6
(85.7)
1
(14.3)
-
경영지원팀(사업인수)
2
2
(100.0)
1
(50.0)
1
(50.0)
-
은 하 수 공 원 팀
8
8
(100.0)
8
(100.0)
-
-
시 설 관 리 1 팀
1
1
(100.0)
1
(100.0)
-
-
시 설 관 리 2 팀
9
9
(100.0)
9
(100.0)
-
-
○ 2개부서 이상 및 전부서 공통 지시사항 처리실적
- 2개부서이상 지시 : 3건 지시사항 발생 완료3건(100%)
- 전부서 공통사항 지시 : 10건 지시 완료9건(90%), 추진1건(10%)
Ⅱ 문 제 점
○
(관리체계 부재) 지시사항 처리율에 대한 통계 부재하여, 체계적인 관리
어려움
- 부서별 지시건수 및 처리결과(미처리, 처리중, 완결)에 대한 통계 관리 미흡,
지시사항 시달 후 지속적인 모니터링 부재에 따른 추진 지연
○
(지속성 및 내실 부족) 부서별 지시사항에 대한 임의 종결 및 지시사항
처리율 완결성 부족에 따른 개선 대책 필요
○
(모티터링 및 평가부족) 관리부서리의 지시사항 추진현황에 대한 관리부족과
평가를 위한 시스템 부재
○
(개선효과 불투명) 지시사항 이행에 따른 사후평가 부족으로 개선
효과 불투명
Ⅱ 개 선 방 안
☐ 추진개요
○ 시 행 일 : 2018. 2. 1.(목)
○ 지시사항 관리 개요
열린경영지원팀
열린경영지원
열린경영지
열린경영
열린경
열린
열
지시(훈시)사항에 대한 전파 및 추진현황 관리
추진부서
추진부
추진
추
지시사항
지시사항
지시사
지시
지
발생
발
지시사항
▪현장 지시사항 발생시 열린경영
지원팀으로 지시사항 통보
- 24시간이내 공문 통보
▪추진 담당자 지정(지정 부서장)
지시사항
지시사항
지시사
지시
지
추진계획보고
추진계획보
추진계획
추진계
추진
추
지시사항
▪지시사항 추진 계획 보고
- 초동보고 : 3일 이내
※ 구두 또는 메모보고
- 추진계획보고 :7일 이내
추진
추진
추
결과
결과
결
보고
보
추진 결과
▪지시사항 추진 완료에 따른
결과보고
※ 제출부서 : 열린경영지원팀
< 용 어 정 리 >
∙지시사항 : 별도의 추진계획을 수립하거나 검토 후 보고할 필요가 있는 사항
∙훈시사항 : 계획수립은 필요하지 아니하나 전 직원에 대한 공람 및
수시교육 등으로 효과가 제고되어야 할 사항
∙추진부서 : 해당 지시(훈시)사항을 처리해야 할 부서
∙협조부서 : 지시(훈시)사항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업무 분담·지원 등 협조
해야 할 부서
☐ 지시사항의 관리 및 추진
지 시 사 항
발
생
열 린 경 영
지원팀 통보
→
지 시 사 항
알
림
열 린 경 영
지 원 팀
→
처 리 계 획
수
립
추 진 부 서
→
처 리 결 과
보
고
추 진 부 서
→
처 리 결 과
관
리
열 린 경 영
지 원 팀
○ 지시사항 발생
- 간부회의 등 정규회의 지시사항은 열린경영지원팀 담당, 현장 등에
발생하는 지시사항은 본부(열린경영지원팀) 로 통보(1일 이내)
➠ 해당부서의 소관이 아닌 지시사항도 열린경영지원팀 통보(붙임3 참조)
○ 지시(훈시)사항 알림
- 지시내용(A), 훈시내용(C) 정리 및 관리번호 부여(붙임1 참조)
- 지시사항 취지를 검토하여 추진 부서 지정
○ 처리계획 수립
- 지시사항 해당 추진 부서장은 업무책임자 지정 및 추진방향 제시
- 업무책임자는 최초 보고기한 내에 추진 계획 보고 실시(이사장님)
< 최초 보고 기한 >
∙ 초 동 보 고 : 지시 후 3일 이내 구두또는 메모보고
∙ 추진계획보고 : 지시 후 7일 이내 추진계획 수립 및 보고
∙ 보고기한이 명시되는 경우 : 해당 기일내
○ 처리결과 보고
- 지시사항 처리에 따른 완료 결과보고 실시(이사장님)
- 지시사항 처리에 따른 완료 내용 열린경영지원팀 통보(붙임2 참조)
➠
열린경영지원팀은 지시사항 완료에 따른 관리 종결
- 지시사항 내용상 완료가 불가능하거나 계속 추진이 곤란한 경우,
이사장님께 추진경과 및 사유 보고 후, 열린경영지원팀에 통보
하여 관리 종결
○ 처리결과 관리
- 지시사항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매 분기 지시사항 관련
보고회 개최
- 연말 지시사항 결산을 통하여 개선사항 마련 및 향후계획에 반영
Ⅳ 행정사항
○ 지시사항 관리 개선(안) 추진에 따른 팀별 담당자(서무) 교육 추진(1. 31. 한)
○ 지시사항(1월) 관리번호 부여 및 각 부서 시달(1. 31. 한)
○ 지시사항 관리를 위한 관련 서류 전자문서 등록(1. 31. 한)
붙임 : 1. 지시사항 통보서 1부.
2. 지시사항 처리결과 보고서 1부.
3. 지사사항 보고서 1부. 끝.
붙임1 이사장님 지시사항 통보서
붙임2 이사장님 지시사항 처리결과 보고서
붙임3 이사장님 지시사항 수명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