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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복지사업팀-717

과장

복지사업팀장 경영전략본부장

이사장

 

등록일자

2018.01.26

 

 

 

01/29

 

결재일자

2018.01.29

공개구분

공개

협조자

차장

 

 

 

 

2018년 세종고용복지+센터 종합유지관리 계획

❖  추진배경: 고용복지+센터의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시설관리를 

통해 안정적 운영기반 확보

❖  주요내용

 Ⅰ. 복지여건 고려 지속가능 경영체제 구현
   -  입주기관과  함께  하는  소통경영:  입주기관  협의체,    

체력단련실 운영, 행복카페 정착 지원 등

    - 시설운영 활성화를 통한 상생기반 구축
 Ⅱ. 재난·안전 및 시설물 종합관리
   - 안전사업장 기반구축 위한 효율적 안전관리 체계 구축
   - 시설물 안전점검 종합관리
 Ⅲ. 녹색경영 종합관리
   - 친환경설비 온실가스감축 및 에너지절감 과제추진
 Ⅳ. 고객만족(CS) 관리 운영
   - 고객만족 교육 실시(분기별 1회)
   - 자체 고객만족도 조사 실시

❖  기대효과: 유지관리 틀 확립을 통한 시설운영 전반 업무
             효율 제고(장래 지속보완)

세 종 시 설 공 단

[ 복 지 사 업 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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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  일반현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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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Ⅱ.  복지여건 고려 지속가능 경영체제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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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Ⅲ.  재난·안전  및  시설물  종합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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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Ⅳ.  녹색경영  종합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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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Ⅴ.  고객만족  관리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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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붙임  1  

  세종고용복지+센터  입주기관  현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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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붙임  2  

  세종고용복지+센터  예산현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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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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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주요성과

 2017년에는

  고용복지

+센터  사업운영  원년으로  입주기관  지원  및  지역주민과의  상생  등 

        사회적  가치제고와  경영효율화를  위한  기반을  구축하였고,

 

  ○  입주기관  협의체,  기관별  비상채널  활용  등  다양한  소통채널  구축       

    으로  초기  운영리스크  최소화  등  시설운영  안착화에  일조하였으며,

    ○  구도심  장보기,  클린데이  운영  등  지역사회  일원으로서  공기업으로서의       
      사회적  책임과  재난․안전  매뉴얼  구축  등  복지시설  업무관리에  적극         

  노력한  한해였음

 2017년  주요실적

      시설  안정화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지원

          - 지역주민 상생노력을 위한 쾌적한 시설관리 및 센터운영 적극홍보

     - 상권 활성화 및 균형발전 도모로 다양한 기관입주 유치노력 / 23개 기관

     - 수익활성화 : 임대수익(117백만 원), 관리비(98백만 원), 주차(22백만 원)

      입주기관  정착을  위한  시설개선  및  업무지원 

     - 입주기관 간담회 및 입주자협의체 구성․운영 : 4회

     - 입주기관 비상채널 별도구성으로 필요시 행정, 기술업무 등 상시지원 구축

     - 부설주차장 자동정산 시스템 구축, 주차권 판매, 3층 야외조경 테라스 차양설치

     - 장애인 일자리 카페 설치, 체력단련실 구축(시범운영) 등 편의시설 확대노력

  ○  적극행정  구현을  통한  복지시설  관리운영  내실화

        - 사회적 약자지원을 위한 주차료 감면지원 / 고용센터 민원, 실업급여 대상자 등

        - 전통시장 장보기 및 주변 클린데이 실시 등 지역사회 공헌노력

      - 고용복지센터  현장조치 행동매뉴얼 구축․완료 / 

’17. 9.

     - 여성벤처기업 세종 유치 및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 

’17.3.

    - 외부협력 : 합동 소방훈련 2회, 임대운영기관 벤치마킹 7건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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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세종고용복지+센터  종합유지관리  계획

◇ 2018년 세종고용복지+센터 종합플랜 수립으로 복지시설 운영전반 

   체계화 및 안정적 운영기반 틀 확립

일반현황

□  추진체계                             

 

법령준수, 시스템화를 통한 

효율운영 기반구현

시설이력 DB구축

친환경 관리기반 구현

시설물 효율관리

복지시설 여건에 부합한 관리역량 제고

복지시설군  특성제고

시설관리  철저  및  입주기관 

협조체계  구축

사전예방을  통한

문제점  차단

완벽한  안전체계  확립으로  복지군의 

핵심역할 기능분담

재난•안전 통합기반 조성

체계적 관리시스템 전략구축

적기시설 점검

쾌적하고 안전한

고용복지

+센터

시설관리 구축

□  시설개요

 

○ (위     치) 세종특별자치시 조치원읍 터미널안길 60

 ○ (용    도) 일반 업무시설 / 대지면적 6,584.00㎡, 연면적 10,321.14㎡

    * 건물동(지하1층~지상8층), 주차동(지상4층 131대), 전기설비 1,309개, 기계설비 316개

 ○ (인력․예산) 운영인력 7명, ‘18년 예산 919백만 원

 ○ (입주현황) 총 17개 임대공간 중 14개실 입주완료(23개 기관)

시   설

전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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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여건  고려  지속가능  경영체제  구현

□  입주기관과  함께하는  소통경영 

 

○ 입주기관 협의체 운영(탄력조율)

  ‒  (명  칭) 세종고용복지+센터 입주기관 협의체 / 23개 기관

  ‒  (구  성) 입주기관(기관별 1인), 市  및 공단

   

당      초

개    선

운영시기 : 4회(분기별)
  Ü 필요시 별도운영

운영시기 : 2회(상․하반기)
비상채널 활용 수시의견 수렴
 Ü 단체문자 발송 등 시스템 구축

 ○ 입주기관 편의확대를 위한 부설주차장 무료권 확대(검토)

  ‒  입주기관 주차차량 유료화(정기권)에 따른 불편민원 지속

   

당      초

개    선

정기권 : 47대(50%감면)
무료권 : 48대(기관별 평균 2대)

정기권 : 의견수렴 후 필요시 확대
무료권 : 옥상(5f)활용 입주기관 분배

 ○ 체력단련실 운영 틀 확립

  ‒  (시설개요) 입주기관 임․직원(일 3회 운영), 보유기구(런닝머신 외 11종) 

  ‒  (개선사항) 출입관리시스템, CCTV, 인터폰 설치 및 탈의실, 운동  

               기구 등 부족물품 보완․개선(지속) 

  ‒  (향    후) 이용자 설문조사 및 의견수렴 후 운영방법 개선

   

시범운영

설문조사  등  의견수렴, 

개선사항  도출 

최종  운영방향  결정

최종  운영(안)  보고

(市,  입주기관  등)

1.8~1.26.

2월초

2월  중순

2월말

    * 운영시간

   

기 간

이용시간

이용료

내용

월∼금

오전

07:00∼09:00

무료

공휴일 휴무

점심

12:00∼13:00

오후

18:00∼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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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용절차

   

사무실 방문

이용가능여부

확인

이용신청서

및 서약서 작성

지문등록

운동시설 활용

 ○ 행복카페 본격운영에 따른 정착 지원

  ‒  장애인의 안정된 일자리 제공을 통한 자립기반 및 사회참여 확대(지원) 

  ‒  주요지원 : 임대무상 및 시설 지원

   

구 분

지 원 내 용

유 지

- 가설, 타일, 목공, 도장, 전기/통신, 조명, 마감 등 유지보수

시 설

- 가구, 주방집기, 커피머신 세트, 음향장비 유지보수

  ○ 입주기관 등 이용자 옥외 휴식공간 제공

  ‒  3층 화단 및 옥상정원 휴식공간 활용성 향상과 센터방문객 편의 확대

  ‒  (향  후) 차양, 벤치확대 등 의견수렴 후 부족물품․개선(지속) 

   

시   설

전   경

□  시설운영  활성화를  통한  상생기반  구축 

 

○ 수입창출 다변화 및 활성화 기반구축

  ‒  임대료 및 관리비 증대(전년대비 2배 증가 목표), 부설주차 외부정기권 확대

  ‒  미 입주 사무실(4층, 6층, 8층)* 임대를 통한 수입창출 노력(전년대비 102%↑ 예상)  

    * 4층은 근로복지관 입주예정, 6층은 비정규직지원센터 입주검토중이며, 사무실 및 

체력단련실 이전을 통해 임대공간으로 전환된 사무실(4층, 8층 2개실) 입찰 추진

   

2017년  (당초)

2018년  (개선  예정)

17년 운영수입: 237백만 원
 - 임대료: 117백만 원
 - 관리비: 98백만 원
 - 주차요금: 22백만 원  

18년 운영수입(예정) : 480백만 원
 - 임대료: 152백만 원
 - 관리비: 302백만 원
 - 주차요금: 26백만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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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회의실 무료개방

  ‒  (이용대상) 입주기관, 세종시 및 유관기관, 기타(수용인원 약70명)

  ‒  (운영시간) 월 ~ 금(09:00~18:00) / 음향장비 등 8종
  ‒  (향    후) 무료개방을 통한 시설활성 후 유료화(시 조례제정 협의 등) 등 사용료 부과(검토)

    * 이용절차

   

사용 신청서 접수

이용가능 여부 확인

사용허가서 발급

※ 이용기관 중복시

접수 우선순위로 함

대회의실 퇴실확인

대회의실 이용

 ○ 입주기관 이용시설 등 시설 보수

  ‒  장애인 안내판 설치(스탠드형 음성안내 촉지도) : 로비층

  ‒  부설주차장 안전시설 개선 : 입․출구부 스토퍼․램프 반사경(보완)
  ‒  내․외부 사인물 개선 : 로비 안내판, 계단층, 실별 입구 등

재난․안전  및  시설물  종합관리

□  중점추진  방향 

 

○ 체계적인 관리를 위한 시설물 안전관리 플랜 수립 및 기준 확립

 ○ 시설물 관리 선진화를 위한 매뉴얼 현행화 및 전문교육 훈련실시

 ○ 사고 및 설비이상 발생 시 긴급출동 시스템 구축으로 피해 최소화 

   * 관련법 :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제4조(국가 등의 책무) 외

□  재난관리  로드맵 

 

○ 재난예방 대책 수립 및 재난상황 관리체계 구축

  ‒  시설안전·방호 정립을 통한 비상상황 시 사전 예방기능 강화

  ‒  신속하고 체계적인 재난관리시스템 구축

 ○ 재난발생 시 자원동원 대책(협의·장래보완)

  ‒ 필요 인력, 장비, 물자 시설 등 투입 / 수용(유관)기관의 협조

 ○ 신속한 재난대응 대책 강화

  ‒ 초기대응을 위한 신속·정확한 상황 보고체계 강화

  ‒ 수용(유관)기관 간 공조체계를 통한 효율적 긴급구조태세 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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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항구적 재난복구 / 지원대책 강구

  ‒  신속복구 의사결정 및 조치로 근본적 재발방지 강구

  ‒  체계적 피해조사 및 신속복구 체계 확립
 ○ 재난 안전체계 유지관리 및 지속 점검

  ‒  시설별 관리담당자 지정·운영 변경사항 지속 관리

  ‒  사업장별 재난 유형별 대처훈련 및 계획 확인·점검
 ○ 재난관리 교육·훈련 강화

  ‒  법정 및 자체안전교육 실시

  ‒  시설별 매뉴얼 구축으로 재난유형별 대처훈련 실시
  ‒  재해·재난 대비 교육 훈련 내실화로 대처능력 강화

□  재난관리  체계

통 제 총 괄

복지사업팀  팀장

재 난 관 리 총 괄

이  현  섭  과장

수 습 조 치

심  지  영  차장

구조 

․구급

김  승  현  과장

의료

․사회

정  회  권  대리

교 통 대 책

김  봉  수  주임

복 구 지 원

강        민  주임

 ○ 실무반별 개인별 임무 

 

반 명 칭

담 당

상황총괄반

․대책본부상황실 설치 운영

․재난상황의 접수․보고․전파 및 상황총괄처리

이 현 섭

수습조치반

․사고원인조사 및 피해상황 통계작성

․수습대책 수립시행 및 소요예산 확보

심 지 영

구조구급반

․재난현장 구조구급 지원

․재난현장 구조구급 상황파악 및 보고

김 승 현

의료사회반

․부상자 치료・관리 및 의료시설・장비 지원

․실종자 신고접수

정 회 권

교통대책반

․사고현장 교통통제

․피해차량 관리 및 복상 대책

김 봉 수

복구지원반

․피해시설・지역 응급조치 및 복구대책

․복구상황 파악관리 및 보고

기 타 반

(반 명칭 별도지정) ․대책본부장이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추가편성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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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재난발생시  초동조치  Flow-Chart 

+10분

+30분

<복합재난>

(화재, 파괴, 침수 등)

 CCTV,  자동감지,  경고신호

사무실  근무자

<상황전파>

①대피안내방송
②제연설비  가동 
③상황신고(소방서 등)
④관련기관 상황전파
  

사무실  근무자  Ⓐ

<초동조치>

①현장  즉시출동
②인명구조‧대피유도
③  초기  진압  등

근무자 Ⓑ

<현장  조치>

① 인명구조 및 화재진압

②  교통통제

③  전력•통신 등 초동조치

소방서,  경찰서  등

<사고수습상황실>

①  현장지휘소  지원  등
②  수습기관  소집
③  언론  대응

이사장

고용복지+센터  조치

사고수습본부

구성

<초기대응반>

①  상황  전파
②  현장 급파
③   교통통제‧대피유도

복지사업팀장

<상황실>

①  상황 파악 및  보고
②  사고수습본부 준비
③   수습기관  전파

기반시설관리팀

현장지휘소

구성

<현장지휘소>

①  현장대응  총괄
②  지역유관기관  협조
③  현지  언론  대응

경영전략본부장

+60분

<비상대책반>

①  사고발생원인  및  진행
      상황  등  상세보고
②  각  사안별  초동조치

<사고수습본부>

①  사고수습  총괄
②  수습기관  협조
③  언론  대응

이사장

<현장지휘본부>

①  현장수습  총괄
②  지역유관기관  협조
③  현지  언론  대응

경영전략본부장

<현장상황파악  등>

① 현장 사고범위 파악 - Ⓑ
② 현장상황  보고  -  Ⓑ
③  휴무자  직원  호출  -  Ⓐ
④ 사고현장 통제요청  - Ⓑ

사무실  근무자  ⒶⒷ

각  사업장

※  초동조치별  시간대는  불가피한  경우  현장여건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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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재난안전관리 시스템 

step  1

step  2

step  3

사고  예방  단계

재난  수습  단계

재난  복구  단계

재난대비  기본계획  마련

재난  수습  대책  마련

재난복구/조사단  구성

재난관리체제  확립

긴급  구조  대책  추진


 




 

 

  

 

  

 

 

• 재난관리조직 마련
• 재난위험시설지정관리

• 소방시설관리

• 기관시설관리
• 전기시설관리

• 토목/건축/기타관리

• 사고대책본부 설치

- 재난 실무반 편성

□  시설물  안전점검  종합관리
 ○ 특별점검 

연번

계절별 추진사항

점검 대상(예정)

점검주기

1

해빙기 재난취약시설 점검

- 기타 해빙기 취약시설 정비

- 붕괴 위험 시설물 일제정비

- 건축물 전반

2~3월중

2

우기대비 취약시설 점검

- 수방자재 및 장비확보 현황 파악

- 붕괴 및 침수 취약시설 파악

- 호우대비 건축물 전반(안전점검)

5~6월중

3

풍수해 안전점검

- 수방자재 및 장비 작동 점검

- 호우에 대비한 배수처리 재점검

- 건축물 전반

기상특보

4

동절기 재난취약시설 점검

- 비상계단 및 출입문 불법 적치물 방치

- 소방시설 점검 강화

- 건축물 전반(안전점검)

11월중

5

화재예방점검

- 소방시설 점검 강화

- 취약시설 정비

- 건축물 전반

12월중

○ 월별점검 

주 기

점 검 내 용

대 상

점 검 자

1회/월

(매월 4일)

- 안전점검의 날 행사

전 시설물

자체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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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간점검 

주 기

점 검 내 용

대 상

점 검 자

4회/주간

(매주 1회)

- 건축, 전기, 통신, 기계, 소방 등

상세점검

전 시설물

자체점검

  ○ 일일점검 

주 기

점 검 내 용

대 상

점 검 자

30회/매일

(일일 1회)

- 건축, 전기, 통신, 기계, 소방 등

육안점검

전 시설물

자체점검

□  재난유형별  대응대책  수립

 

재 난 유 형

대 응 대 책

자연

재해

옹벽·절개지 붕괴  안내판 설치, 토사유출 방지 경계막 설치 등

태풍·폭우

지진·산사태

부서 맞춤형 재난 대비 계획 수립

기상특보 상황 인트라넷 공지

종합상황실 ↔ 부서 간 대응체계 유지

재난 대비 시설점검 및 모의훈련 실시

인적

재난

화재·정전

테러·폭발

신속한 위기 감지 및 초기대응 체계 구축

유관기관 위기대응 협력체계 구축

자체 대응시스템 총 가동, 인명 재산피해 최소화

신속한 시설 복구를 통한 청사 기능 정상화

생활

안전

사고

미끄러짐

넘어짐·끼임

작업 전 안전장비(안전모 등) 착용 철저

보행시 주머니에 손 빼고 보온장갑 착용

차량 작업 중 매달리는 등의 위험한 행위 금지

밀폐 공간 작업시 2인1조 작업 필수

기계설비의 위험한 부분에는 센서, 덮개 방호장치 설치

  ○ 상황접수 및 응급구주 대책

 

조 치 사 항

현 장 출 동

․신속한 상황접수 및 전파

- 현장 ↔ 상황실/이용고객/내부직원

․시설별 자위소방대 편성 및 운영

․구조·구난 및 응급구호반 출동협조

- 119구급대, 병원응급처리반 등

․재난관리 전담부서 현장출동 및 지휘감독 등 조치

- 현장실사 및 상황보고(현장 ↔ 상황실 ↔ 세종시)

인 명 구 조

․인명구조 우선순위에 의거 신속한 대피 유도

- 유아/임산부 → 노약자 → 환자 → 일반고객 → 직원

․공단 자체 응급구조 실시

- 응급약품, 제세동기 가동 등

․자체 응급구조 불가 시 전문구조가 용이토록 환자 이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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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야별  점검기준

  ○ 전기설비

  ‒  작업시 안전장구 착용 생활화로 사고예방 통한 무재해사업장 기여
  ‒  자체인력과 보유 장비 적기활용 및 분업으로 시설관리 선진화

 

담 당

공단 보유 장비(정전/무정전)

김승현

․전원품질분석 장비, 적외선 열화상 장비(무정전)

․비접촉식 열 온도 장비(무정전)

김봉수

․1,000[V], 500[V]절연저항계(정전)

․누설전류계(무정전), 클램프 메타(무정전)

    * 점검종류별 측정 및 시험항목(○ : 필수, △ : 필요시)

 

측정․시험항목

주 기

점검일

(월)

외관 점검 및 부하측정

매월

저압 전기설비 점검

4월, 10월

- 절연저항 측정

-

-

-

-

- 누설전류 측정

-

-

-

-

- 접지저항 측정

-

-

-

-

고압 전기설비 점검

10월

- 절연저항 측정

-

-

-

-

-

- 접지저항 측정-

-

-

-

-

-

- 절연내력 측정

-

-

-

-

-

변압기 점검

-

-

-

-

-

10월

- 절연저항

-

-

-

-

-

- 절연내력, 산가도 측정(절연유)

-

-

-

-

-

- 계전기 및 차단기 동작시험

-

-

-

-

-

10월

예비
발전
설비

절연 및 접지저항 측정

-

-

-

-

4월, 10월

축전지 및 충전장치 점검

-

-

-

-

발전기 무부하 또는 부하시험 -

-

-

적외선 열화상 측정

-

-

-

-

-

6월

전원품질분석

-

-

-

-

-

6월

 ○ 하자검사 및 보수

  ‒  철저한 하자검사 및 신속한 보수로 시설물 안정성 확보
  - 공종별 시공사에 공문 발송 하자보수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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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기

하반기

조치 사항

고용복지⁺센터

(부설주차장)

’18. 5.

시행예정

‘18. 10.

시행예정

- 수시 연락하여 개수 안내
- 하자검사 후 즉시 공문 발송

  

   

 ○ 도시가스 특정사용시설 검사

  ‒  관련규정 :『도시가스 사업법 시행규칙』제25조(정기검사)

종함점검

정기검사

외관점검

고용복지⁺센터

’18. 2. 시행예정

‘18. 3. 시행예정

수시

 ○ 소방설비

  ‒  화재로부터 시민과 입주기관 생명과 재산보호를 위한 점검기준 준수
  ‒  주요점검 내용

항목

세부점검사항

점검일

월간점검

․각설비의 정상작동 유무, 소방시설 외관점검

매월

종합정밀점검 ․년 1회 실시 후 소방서 보고

1월

작동기능점검 ․년1회 실시 후 소방서 보고

7월

소모품교체 ․화재표시등 및 화재감지기 등 일반 소모품

수시

주요내용

․소방유지관리 운용 및 보수 전반

․소화기구 : 축압, 비치상태 점검

․옥내·외 소화전설비/스프링클러설비

․자동화재탐지설비 : 수신반, 발신기, 감지기 등

․비상방송설비, 유도등/유도표지, 피난설비 등

  

 ○ 승강기

  ‒  매월 상시 점검 및 정밀점검을 통한 안전성 확보
  ‒  설비개요

품 목

호기

인원

설치위치

제조회사

형 식

승강기

(4대)

1-1호

15인승

1

업무동

영진엘리베이터

로프식VVVF

1-2호

15인승

1

업무동

로프식VVVF

1-3호

17인승

1

업무동

로프식VVVF

4호

15인승

1

주차동

로프식VVV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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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검사주기 : 외부 전문검사기관을 통한 연1회 정기검사 실시

정밀점검

정기검사

외관점검

고용복지⁺센터

(부설주차장)

’18. 5. 시행예정

‘18. 10. 시행예정

매월 실시

  ‒  유지보수 기준 

 

내 용

용역내용

․ 승강기 운용 및 보수

- 주기적 종합 점검 및 예방정비

- 이용자 신속 구출 및 고장원인 제거

제외부품

외 전체

무상처리

점검횟수

․ 월1회 이상 점검

- 수시 : 고장발생시 출동 점검

근무인력

․ 담당자 1명

- 부재 시 해당업체 대체인력 지원

 ○ 기타 개별에 준한 점검  

 

점 검 내 용

점 검 시 기

비 고

재난점검

1회/ 年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제31조

소방시설

1회/매월

소방법제32조

도시가스안전점검

1회/ 年

도시가스사업법제17조

도시가스책임보험

1회/ 年

전기시설정기검사

1회/3年

전기사업법제65조

승강기정기점검

1회/ 年

승강기시설안전관리법제13조

보일러정기점검

1회/ 年

에너지이용합리화법제39조

물탱크청소

1회/반기

수도법제21조

폐기물처리

발생시

폐기물관리법제13조

 ○ 위험성 평가    

  ‒  (추진목적) 사업장 유해․위험요인 사전파악으로 위해요소 적기제거
    * 관련법 : 산업안전보건법 제41조 2항
  ‒  (추진절차)

 

 사전준비 및 

외부위탁

 교육 이수

사업장 별 

유해․위험 

요인 파악

위험성 추정 

및 결정

감소대책 

수립․실행 및 

결과 제출

1단계

(이수완료)

2단계

(5월 둘째주)

3단계

(5월 셋째주)

4단계

(5월 넷째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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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역할과 책임)

 

조 직

역할과 책임(권한)

관리감독자

․위험성평가 실시

- 유해위험요인을 파악하고 위험성 추정 및 결정
- 위험성 감소대책의 수립 및 실행
- 위험성평가 실시시기, 절차와 내용 숙지
- 책임과 권한인지 및 이행

근로자

(작업자)

․위험성평가 참여

- 담당업무와 관련된 위험성평가 활동에 참여
- 담당업무의 안전보건수칙 및 위험성평가결과 감소대책 숙지
- 비상상황에 대한 대비 및 대응방법 인지

위험성평가

담당자

․위험성평가의 실행 관리 및 지원

- 위험성평가 실시 공고문을 게시판에 공고 및 관련회의 개최하고 기록
- 위험성평가 담당자 교육 이수
- 안전보건정보 수집 및 재해조사관련 자료 등을 기록
- 관련 직원에게 위험성평가 교육을 실시하고 기록유지
- 위험성평가 검토 및 결과에 대한 기록, 보관

 

□  전문교육  실시  및  기술역량  강화노력

 

○ 선진기관 벤치마킹 및 외부위탁 교육 등 기술역량 제고     

 

구 분

교 육 과 정

교육기관

전기안전관리자

전기안전관리기술 등

한국전력기술인협회

가스안전관리자

특정사용시설 안전관리 등

한국가스안전공사

소방안전관리자

공공기관 소방안전관리자 등

한국소방안전협회

승강기안전관리자

승강기 관리교육 등

건축물관리자

급수설비의 위생관리 및 사후관리

한국승강기안전관리원

고압가스냉동제조

시설 안전관리자

냉동제조시설 점검관리 등

환경보존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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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경영  종합관리

□  중점추진  방향 

 

○ 사업장 온실가스 감축목표 설정 및 실행을 통한 저탄소 녹색성장 추진

 ○ 일상․정기적인 사업장 에너지 관리와 더불어 에너지 절약, 신재생 

    에너지 사용 노력 확대 및 도입 추진을 통한 친환경 공기업 추구

    * 관련법 : 저탄소 녹생성장 기본법 / 매년 온실가스 감축목표 설정

□  친환경  구축설비  현황 

사업장명

설비명

단위

수 량(개)

준공일자

태양광발전설비

86.8KW

1

2016.11

엘리베이터

비상·화물용

4대

2016.11

LED 조명설비

40W 등

725

2016.11

조명 자동제어 설비

주차동

5

2016.11

대기전력 차단 콘센트

1구

48

2016.11

일괄소등스위치

1회로

36

2016.11

□  에너지절감  세부과제

  

○ 온실가스 감축관리 및 추진․운영

   ‒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에너지 절감 목표 관리

   ‒  신재생에너지(태양광발전설비)의 효율적인 관리

   ‒  에너지절약 실행 계획 검토 및 시행

  ○ 에너지절약 세부실행

  

구 분

설 비 별

절 감 계 획

기계설비

냉·난방설비

․ 여름철 28[℃]이상의 적정 실내온도 유지

- 난방온도 18~20[℃]의 실내온도 유지

․ 퇴근시간 30분전 냉·난방설비 전원 차단
․ 개인용 난방기 사용 금지

승강기설비

․ 화물용 승강기용도 외 사용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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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설 비 별

절 감 계 획

전기설비

수변전실

․ 변압기 최대효율 운전(적정 온도 유지)
․ 전력용 콘덴서 95%이상 역률 유지
․ 설비 불평형율 30% 이내로 유지

조명설비

․ 점심시간 전등 끄기(12:00 ~ 13:00)
․ 고효율 조명기기 사용
․ 창측의 전등군은 부분조명 사용
․ 반사갓 청소로 효율 개선
․ 각 층 복도 조명설비 격등 사용
․ 옥외 광고물(23:00 ~ 익일 일출시) 소등

조명 자동제어 ․ 자동제어 시간설정의 일몰시간 준수

대기전력 차단

콘센트

․ 퇴근시 콘센트 전원 뽑고 퇴근
․ 미시설 장소 추가설치

일괄소등스위치 ․ 미시설 장소에 일괄소등 스위치 시설

기타

전산설비

․ 퇴근시 전산설비 전원 끄고 퇴근

사무설비

․ 인쇄시 1page에 분할 복사
․ 친환경제품 구입하여 사용
․ 종이컵 등 일회용품 사용 자제

생활환경

․ 여름철 간편 복장(넥타이 안매기 등)
․ 겨울철 내복착용

  ○ 에너지 절약 교육 및 홍보

   - 직원 및 입주기관 에너지 관련 교육(홍보) 추진

   - 에너지관리 분야 외부 전문기관 교육 참여

고객만족(CS)  관리운영

□  추진방향 

 ○  CS  교육을  통해  고객서비스에  대한  기본마인드를  갖추어  고객이   

만족하고 공단을 신뢰하는 고객만족 행정서비스 제공 

 ○ 직원 역량강화 및 지속적인 교육과 자기노력을 위한 동기부여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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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기적(분기별) 직원 교육으로 친절도 향상 및 서비스 품질개선

 ○ 민원 응대태도 개선 및 불친절 사례 분석, 재발 방지책 마련

□  교육활성화를  통한  고객  Needs  적기대응 

 ○ (시  기) 연 4회(분기별 1회)

 ○ (대  상) 고용복지+센터 전 직원

 ○ (내  용) 내부강사 활용 및 공단 외부교육 병행

  

교육제목

교육내용

고객만족(CS)의 필요성 및 개념

․고객만족(CS)의 필요성
․고객만족(CS)의 개념

친절한 서비스 대한 이해

․친절한 서비스란?

․친절한 서비스 3요소

․민원인의 기본욕구

방문 민원인 응대요령

․방문 민원인 맞이하는 자세

․방문 민원인 유형별 응대요령

불만 민원에 대한 처리

․민원인 불평불만의 원인

․민원인 불평불만의 처리

친절한 전화응대

․전화응대의 중요성

․전화응대의 특성

․선객우선원칙에 의한 응대

전화응대 표준매뉴얼

․친절서비스의 3S 5S

□  자체  고객만족도조사  실시 

 

○ (대  상) 고용복지+센터 및 주차시설 이용고객

 ○ (일  시) 연 1회(입주기관 간담회나 별도시기 조율)

 ○ (내  용) 경영평가 고객만족도 조사와 동일한 PSCI 적용(약 20문항)
            ⇨  결과분석 후 개선․보완 및 예산필요 시 반영추진

붙임    1. 세종고용복지

+센터  입주기관  현황  1부

      2. 2018년  주요예산  현황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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붙임  1

세종고용복지+센터  입주기관  현황

 

구분

입주현황(명)

전용면적

(㎡)

임대료(원)

  /  계약금액

유․무상

비  고

(입주검토기관)

18개실  12개실  입주완료  /  23개  기관/  기업  158명  상주

23개  기관(158명)

3,837.5

1

473,313,170

(131,817,860)

1층

세종친환경생활지원센터(6명)

83.035

13,243,070

무상

홍익관광(3명)

83.035

13,243,070

(11,918,800)

-

I got everything 카페(4명)

57.3

9,138,850

무상

세종교통 기사휴게실(20명)

41.75

6,659,110

유상

2층

고용복지통합센터(5명)

791.45

109,359,800

무상

3층

고용복지통합센터(25명)

458.99

58,530,380

무상

4층

공실

89.95

10,895,670

무상

여성벤처협회(6개 기관 10명)
[㈜디플랜, ㈜HR교육컨설팅,
성천기획인쇄, 충원디자인,
㈜그리고, 노무법인 정음]

213.53

25,864,020

(18,110,000)

유상

6개 기관

공실

198.35

24,025,760

-

근로자복지관 개소 예정
(市 투자유치과/

‘18년 1월)

5층

공실

89.95

10,895,670

무상

폴리텍대학 세종분원

(市 투자유치과/

‘18년

공실

213.53

25,864,020

무상

폴리텍대학 세종분원
(市 투자유치과/

‘18년)

폴리텍대학 세종분원(13명)

198.35

24,025,760

무상

6층

체력단련실 및 공단 사무실(13명)

257.08

31,138,630

-

공실

221.24

26,797,550

-

비정규직지원센터 검토 

(市 투자유치과)

컴트루테크놀로지(2명)

62.28

7,543,400

(6,789,060)

유상

7층

(사)한국협동조합연구소(4명)
(사)농정연구센터(7명)
㈜지역아카데미(3명)
㈜지역활성화센터(4명)
㈜농수축산신문(2명)
생생협동조합(4명)
소비자정책연구소(4명)
브랜드쿡(5명)

519.23

62,892,110

(63,000,000)

유상

8개 기관

8층

(협)지역농업네트워크(22명)
㈜ 팜넷(2명)

258.46

31,306,300

(32,000,000)

유상

2개 기관

공실

10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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붙임  2

2018년  세종고용복지+센터  예산현황

  

 

☐  2018년  세입예산(요약)

 

편 성 목

세출예산

총계

919,953

고용복지+센터

919,953

○ 인건비

379,927

- 인건비(보수)

252,872

- 인건비(무기계약근로자보수)

93,286

- 퇴직급여

33,769

○ 물건비

539,526

- 일반운영비

174,302

- 여비

4,800

- 복리후생비

107,680

- 교육훈련비

5,000

- 수선유지교체비

11,000

- 관서업무비

4,200

- 평가급

41,544

- 위탁관리비

191,000

○경상이전

500

- 배상금등

500

○ 자산취득비

-

☐  2018년  세출예산(요약)

[단위 : 천원]

편 성 목

목표액(천원)

480,320

고용복지+센터

480,320

○ 임대료

152,270

○ 관리비

129,390

○ 대관료

-

○ 부설주차장 주차료

26,370

○ 기타수입(수도광열비)

172,290

[단위 : 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