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2018년 공영주차장 종합운영계획(안).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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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복지사업팀-718

차장

복지사업팀장 경영전략본부장

이사장

등록일자

2018.01.26

 

 

 

01/29

결재일자

2018.01.29

공개구분

공개

협조자

대리
 
 

 

2018년  공영주차장  종합운영계획(안)

세 종 시 설 공 단

[ 복 지 사 업 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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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  일반현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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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Ⅱ.  주차 이용 활성화 및 효율운영 체계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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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Ⅲ.  재난·안전  종합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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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시설물  관리점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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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Ⅴ.  녹색경영  종합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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Ⅵ.  CS경영  운영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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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붙임  1  

  2017년  주차시설  수입금  현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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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붙임  2  

  2018년  주차시설  예산편성  현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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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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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주요성과

 2017년에는

  조치원  주차시설  인수(‘16.12.29)  및  본격운영  원년으로  원도심  특성을

          고려한  30분  무료주차  및  운영시간  확대,  인력채용  등을  통한  지역   

경제활성화  및  불법주차  해소  등에  노력하였으며, 

 

    ○  주변  상권  안정화를  위한  정기권  유지  및  공기업의  사회적  가치에  준한   

시스템  구축,  민간운영  시  노후된  시설  지속보수를  통해  유지관리     
체계  구축  등  시설안정화  기반을  구축하였고,

      ○  시설  이용자  내․외부  고객만족을  위한  자체  고객만족조사  실시,  카드결

제  도입,  직원휴게실  구축,  근무복  제작,  여성전용  주차구획  신설  등  주차 
관리업무  및  서비스  개선에  적극  노력한  한해였음

 2017년  주요실적

        안정적  주차운영을  통한  지역  상생기반  구현
         - 주차 운영시간 확대 : 기존 종료시간 21시에서 23시로 연장(2시간)
     - 무료주차 30분) 서비스 제공을 통한 주변 상권 활성화 및 불법주추 해소 노력  
       : 전년대비 이용차량 3.4%↑(10,014대), 수입 29%↓(78,878천원)
         - 관리인력 안정적 고용승계 및 추가 채용(2명)으로 일자치 창출기여  

 

      주차시설  시설개선  및  고객만족  향상  노력 

     - 카드결제 도입으로 거래 투명성제고 및 다양화로 이용편의 확대

     - 주차타워 내 휴게실구축으로 직원근무환경 개선 및 고객응대 환경개선
     - 다양한 시설홍보를 통한 주차운영 활성화 : LED전광판 설치, 홍보리플렛 제작 등
     - 사회적 약자를 배려한 임산부 및 여성전용 주차구획 신설, 행복쉄터 시설개선 

   ○  주차시설  관리운영  내실화로  중단없는  시설운영  기반구축
        
- 자체 만족도 조사 및 분기별 수지분석을 통한 문제점 피드백
        - 전통시장 미끄럼방지설비, 주타타워 배수로 정비 등 노후시설 적기보수
     - 청소․소방․승강기 등 주요설비 안정적 유지관리 및 행동조치 행동매뉴얼 구축 / 

’17. 9.

     - 조치원 공영 및 행복도시 주차시설 안정적 인계․인수를 위한 업무협조
    - 외부협력 : 합동 소방훈련 2회, 선진기관 벤치마킹 5건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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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공영주차장  종합운영계획

◈ 공영 주차시설 종합플랜 수립으로 관리변화 능동대처 및 운영업무 

   체계화로 시설관리 선진화 기반을 구축하고자 함.

일  반  현  황

□  추진  로드맵

 

시민이  편리하고  이용하고  싶은  세종  공영주차시설

시설운영 안정화

시설관리체계 확립

재난․안전 통합체계 구현

‣  조치원 주차시설 수입활성화 노력

‣  행복도시 인수시설 안정운영

‣ 친화시설 구현 및 공기업  

  사회적 책임구현

‣  정기점검 및 보수기준 확행

‣  시설관리 현대화 제고 

‣ 이용자 친화시설 구현 및  

  시설경영 합리화 제고

‣  재난안전 통합연계로  

  관리시스템 효율제고

‣  그린경영 기조 부응 능동대처

‣ 新  안전사업장 구축노력

   

□  법적근거

 ○ 시설물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 제4조 및 5조

 ○ 재난 및 안전관리법 제4조 및 제26조

 ○ 자연재해대책법 제3조 및 제46조

 ○ 기타 사업운영 관련 법령

□  적용범위

 ○ 공영주차장 시설운영 및 유지관리 운영업무 전반

 ○ 사업장의 화재사고, 구조물 손괴, 침수 등의 위기관리 업무와 관련

되는 주차장의 모든 실무활동 전반

 ○ 각종 공사, 테러, 자연재해(지진)로 인한 파괴사고에 의한 운영시설이 

마비되는 대규모 재난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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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설개요

❶  조치원  주차시설

시설물명   전통시장,  주차타워
위        치   세종특별자치시  조치원읍  정리  33-3,  원리  12-11
용        도   자동차관련시설
연  면  적   2,166  /  4,880㎡

조경면적

-

대지면적   1,059  /  2,338㎡

주차면수

  71  /  200면

건물규모 

  지상3층  /
  지하1층,  지상3층

구조형식

  철골조  / 
 철골철근콘크리트조 

❷  행복도시  공영주차장

시설물명   아름동,  종촌동  공영주차장
위        치   세종특별자치시  아름동  1352,  종촌동  664
용        도   자동차관련시설,  근린생활시설
연  면  적   9,990  /  6,027㎡

조경면적

-

대지면적   2,231  /  1,635㎡

주차면수

  236  /  160면

건물규모 

  지상6층  /
  지상5층

구조형식

  철골조  / 
 철골철근콘크리트조 

❸  조치원역  공영주차장

시설물명   조치원역  공영주차장

위        치   세종특별자치시  원리  141-54

용        도   자동차관련시설

주차면수   노외  72면

❹  노상무인공영주차장

시설물명   나성동,  도담동  노상무인주차장

위        치   세종특별자치시  나성동  724,  도담동  258

용        도   자동차관련시설

주차면수   노상  41면  /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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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차  이용활성화  및  효율운영  체계구축

□  신규  인수  주차장  안정적  운영으로  주민불편  최소화

  ○ 효율적 현장운영 인력 배치 (’18.1.1.부터  배치)

   - (아름·종촌동 공영주차장) 6명 2조 3교대 현장 관리 업무

※ 오전근무: 08:00 ∼ 17:00 / 야간근무 : 14:00 ∼ 23:00

   - (노상무인) 아름·종촌동 공영주차장 인력을 활용하여 현금 수금 

및 미납차량 조회

   -  (조치원역공영주차장)  콜센터  위탁관리를  통한  무인  자동정산

시스템을 활용하여 인력배치 최소화

  ○ 시범운영을 통한 리스크 최소화

   - (시범기간) 

’18.1.1~1.31.(조치원역 공영주차장 2주, 그 외 주차장 1개월)

   - (추진내용) 시설물 미비사항 점검 보수, 운영방향 등 점검
   - (향   후) 시범운영 기간 동안 미비사항 보완하여 후, 운영 개선 

     

市와  위수탁  협약

시범운영

  (무  료)

시설물  보수  및  개선,

운영사항  점검

정식  운영

(유료화)

12.21

(위수탁:  1.1.~  ) 

1.1~1.15.(조치원역)

1.1~1.31.(그  외)

1월말까지

2.1.~

  ○ 주차장 운영 개시에 대한 다각적 홍보 추진

   - 현수막 게시(주차장, 도로 주변 게시대 등), 리플릿 제작 및 배포
     (주차장, 주변 상가, 주민센터 등)

   - 보도자료 배포 등 언론홍보 추진

  ○ 임대기관 “싱싱장터” 안정적 정착 지원

    -  아름동 공영주차장 입점한 “싱싱장터”의 안정적인 정착 지원(주차권 판매, 

시설물 유지관리)

을 통하여 주차장 이용객 증가 통한 주차장 활성화 방안 마련

    

대상시설  :  아름동  공영주차장  1층  임대매장

임대기관  :  로컬푸드  직매장(싱싱장터  2호점)

임대계약  :  2018.01.15.  ~  2021.1.14.(계약  3년)

지원방향  :  주차권  판매,  시설물  유지관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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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규  (종촌·아름동  공영주차장)  주차장  이용  확대 

 ○ 월 정기 주차권 발매를 통한 고정 고객 확보

    - 월 정기주차 ZONE* 설정으로 고정수입 확보

      * 아름동(5층, 6층), 종촌동(5층) 정기주차 ZONE 운영, 각 주차장 1~4층은 시간제 운영
 ○ 주변 상가 이용고객 유치(주차권 판매 확대) 통한 다변화 모색 

    - 주차권 판매를 추진하여 상가 이용고객의 편의를 제공하고, 주변 

상권의 주차난 해결

□  이벤트  광장  인수로  전통시장  주차수익  감소대책  마련

 ○ 전통시장 주차장과 이벤트 광장 통합관리로 수입 증대

    - 이벤트 광장 주차장 개소(

’17.10.)로 전통시장 주차장 수입이 감소하였

으나, 

’18년 중 이벤트 광장을 인수(예정)하여 전통시장과 통합관리

□  체계적  수익  관리로  운영  투명성  제고

 ○ 카드사용 유도로 거래의 투명성 제고

    - 카드 사용 보편화에 따른 자동화된 주차 정산시스템 카드결제 유도

    

당      초

개    선

전통시장·주차타워 카드결제시스템 도입

(현금+카드)

전 주차장 카드결제시스템 도입
행복도시 주차장 결제방식 단일화 
  (카드결제) 추진

  

    - 자동화 시스템 적용된 주차장을 시작으로 전면 카드화 추진

 ○ 수입목표 설정 통한 수익 관리

    - 목표치 설정을 통한 수입목표 달성노력    

          [단위:천원]

    

구분

18년 수입목표

17년 수입목표

증감율

1,348,861

320,000

321.5 %

조치원 전통시장

46,920

36,000

30.3 %

조치원 주차타워

87,720

84,000

4.4 %

아름동 공영

660,552

123,806

433.5 %

종촌동 공영

448,032

76,194

488.0 %

조치원역 공영

51,637

-

-

노상무인

54,0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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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정산시스템  구축  통한  통합관제시스템  기반  마련

 ○ (추진배경) 세종시 내 공영주차장 통합관리로 인력관리의 효율화 및 

주차시설 관리의 비용절감으로 경영혁신 도모

 ○ (통합대상) 아름·종촌동 공영주차장 등 ※ 노상제외

 ○ (위    치) 종촌동 공영주차장 공실 활용 예정

 ○ (추진사항) 市  관계부서 협의 후 예산 확보 추진(추경 예산요청 예정) 

    

※ 1단계('18년) : 행복도시권역(2개소) 통합 ⇒ 2단계('19년) : 조치원 권역(2개소)

통합 ⇒ 3단계(‘20년) : 세종시 전체 공영주차장 통합

□  주차장  환경개선

 ○ 조치원 주차시설 시설 환경 개선

    - (LED교체) 전통시장 일반 형광등기구를 LED 등기구로 교체하여 

전기료 절감 추진

     ※ 예상 절감액 : 58개×36kWh/월×30일×12월×56.1원/kWh = 1,405천원/년
    - (도색 및 설비개선) 전통시장 차선 및 계단 도색, 소방설비 및 안전시설 개선

    - (사고예방) 조치원 주차타워 외부 침입 방지 위한 외부 벽면 그레

이팅 공사, CCTV 추가

 ○ 행복도시 주차장내 사무공간 구축 추진

    - (추진배경) 행복도시 인수 주차장이 지속 확대됨에 따라, 업무효율을 위해 

행복도시 주차장에 사무업무 공간 구축

    - (위    치) 종촌동 공영주차장 공실 활용 (3층~5층)

    - (추진사항) 상반기내 설계 및 공사비용 검토/ 市  관계부서 협의 후 예산 

확보 추진(추경 예산요청 예정) 

재난·안전  종합관리

□  추진방향

 ○ 재난예방 대책 수립 및 재난상황 관리체계 구축

   - 재난관리 교육·훈련 강화 및  시설안전 정립을 통한 사전 예방기능 강화

   - 신속하고 체계적인 재난관리시스템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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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재난발생 시 자원동원 대책(협의·장래보완)
    - 필요 인력, 장비, 물자 시설 등 투입 / 수용(유관)기관의 협조
 ○ 신속한 재난대응 대책 강화
    - 초기대응을 위한 신속·정확한 상황 보고체계 강화 노력
    - 재해·재난 대비 교육 훈련 내실화 및 관계기관 공조체계 구축
 ○ 항구적 재난복구 / 지원대책 강구
    - 신속복구 의사결정 및 조치로 근본적 재발방지 강구
    - 체계적 피해조사 및 신속복구 체계 확립
 ○ 재난 안전체계 유지관리 및 지속 점검
    - 시설별 관리담당자 지정·운영 변경사항 지속 관리
    - 사업장별 재난 유형별 대처훈련 및 계획 확인·점검

□  안전관리체제  구축

 ○ 재난관리 체계도

통 제 총 괄

복지사업팀  팀장

재 난 관 리 총 괄

이  현  섭  과장

수 습 조 치

심  지  영  차장

구조

․구급

김  승  현  과장

의 료

․사 회

정  회  권  대리

교 통 대 책

김  봉  수  주임

복 구 지 원

강        민  주임

□  실무반별·개인별  업무

반  명  칭

담      당      업      무

담    당

상황총괄반

․  대책본부상황실  설치  운영
․  재난상황의  접수․보고․전파  및  상황총괄처리

이  현  섭

수습조치반

․  사고원인조사  및  피해상황  통계작성
․  수습대책  수립시행  및  소요예산  확보

심  지  영

구조구급반

․  재난현장  구조구급  지원
․  재난현장  구조구급  상황파악  및  보고

김  승  현

의료사회반

․  부상자  치료・관리  및  의료시설・장비  지원
․  실종자  신고접수

정  회  권

교통대책반

․  사고현장  교통통제
․  피해차량  관리  및  복상  대책

김  봉  수

복구지원반

․  피해시설・지역  응급조치  및  복구대책
․  복구상황  파악관리  및  보고

강        민

기  타  반

(반  명칭  별도지정)

  ․  대책본부장이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추가  편성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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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재난발생시  초동조치  Flow-Chart 

+10분

+30분

<복합재난>

(화재, 파괴, 침수 등)

 CCTV,  자동감지,  경고신호

사무실  근무자

<상황전파등>

①대피안내방송
②제연설비  가동 
③상황신고(소방서 등)
④관련기관상황전파
  

사무실  근무자  Ⓐ

<초동조치>

①현장  즉시출동
②인명구조‧대피유도
③  초기  진압  등

근무자 Ⓑ

<현장  조치>

① 인명구조 및 화재진압

②  교통통제

③  전력, 통신등 초동조치

소방서,  경찰서  등

<사고수습상황실>

①  현장지휘소  지원  등
②  수습기관  소집
③  언론  대응

이사장

공영주차장  조치

사고수습본부

구성

<초기대응반>

①  상황  전파
②  현장 급파
③   교통통제‧대피유도

복지사업팀장

<상황실>

①  상황 파악 및  보고
②  사고수습본부  준

③   수습기관  전파

기반시설관리팀

현장지휘소

구성

<현장지휘소>

①  현장대응  총괄
②  지역유관기관  협조
③  현지  언론  대응

경영전략본부장

+60분

<비상대책반>

①  사고발생원인  및  진행
      상황  등  상세보고
②  각  사안별  초동조치

<사고수습본부>

①  사고수습  총괄
②  수습기관  협조
③  언론  대응

이사장

<현장지휘본부>

①  현장수습  총괄
②  지역유관기관  협조
③  현지  언론  대응

경영전략본부장

<현장상황파악등>

① 현장 사고범위 파악 - Ⓑ
② 현장상황  보고  -  Ⓑ
③  휴무자  직원  호출  -  Ⓐ
④ 사고현장 통제요청  - Ⓑ

사무실  근무자  ⒶⒷ

각  사업장

※ 초동조치별 시간대는 불가피한 경우 현장여건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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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야별  재난안전관리  기본계획

 ○ 재난안전관리 시스템

step  1

step  2

step  3

사고  예방  단계

재난  수습  단계

재난  복구  단계

재난대비  기본계획  마련

재난  수습  대책  마련

재난복구/조사단  구성

재난관리체제  확립

긴급  구조  대책  추진


 




  

 

  

 

  

 

• 재난관리조직 마련

• 재난위험시설지정관리

• 소방시설관리
• 기관시설관리

• 전기시설관리

• 토목/건축/기타관리

• 사고대책본부 설치

- 재난 실무반 편성

 ○ 자연재난 유형별 대응대책 수립

  

재  난  유  형

대  응  대  책

자  연

재  해

태풍·폭우

지진·산사태

․  부서  맞춤형  재난  대비  계획  수립

․  기상특보  상황  인트라넷  공지

․  종합상황실  ↔  부서  간

  대응체계  유지

․  재난  대비  시설점검  및  모의훈련  실시

인  적

재  난

화재·정전

테러·폭발

․  신속한  위기  감지  및  초기대응  체계  구축

․  유관기관  위기대응  협력체계  구축

․  자체  대응시스템  총  가동,  인명  재산피해  최소화

․  신속한  시설  복구를  통한  청사  기능  정상화

생  활

안  전

사  고

미끄러짐

넘어짐·끼임

․  작업전  안전장비(안전모  등)  착용  철저

․  보행시  주머니에  손빼고  보온장갑  착용

․  차량  작업  중  매달리는  등의  위험한  행위  금지

․  밀폐공간  작업시  2인1조  작업  필수

․  기계설비의  위험한  부분에는  센서,  덮개  방호장치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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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속한 상황접수 및 응급구조

  

구      분

조  치  사  항

현  장  출  동

․  신속한  상황접수  및  전파
  -  현장  ↔  상황실/이용고객/내부직원
․  시설별  자위소방대  편성  및  운영
․  구조·구난  및  응급구호반  출동협조
  -  119구급대,  병원응급처리반  등
․  재난관리  전담부서  현장출동  및  지휘감독  등  조치
  -  현장실사  및  상황보고(현장  ↔  상황실  ↔  세종시)

인  명  구  조

․  인명구조  우선순위에  의거  신속한  대피  유도
  -  유아/임산부  →  노약자  →  환자  →  일반고객  →  직원
․  공단  자체  응급구조  실시
  -  응급약품,  제세동기  가동  등
․  자체  응급구조  불가  시  전문구조가  용이토록  환자  이송

□  재난․안전  교육기반  구축

안전 위탁교육 강화

∙안전담당자 위탁교육
∙무재해,위험성 평가교육

안전의식 함양

∙정기 산업안전교육 실시
∙신입직원 안전교육 실시

안전교육 내실화

∙심폐소생술 교육
∙재난체험장 현장체험 등

안전문화  생활화로  선진  안전사업장  구축

 ○ 사전 예방중심의 안전교육계획 수립․운영
    - 주요시설 체계적 관리를 통해 재난 및 각종 사고로부터 시설보호

     · 시설별 소방안전관리자 선임 및 소방계획서 작성․제출

    - 교육 및 훈련을 통해 전문성 강화로 각종 재난 및 안전사고 예방

 ○ 훈련(교육)개요
    - 모의 소방훈련 및 소방교육(심폐소생술 등)

     · 일    시 : 2018년 상․하반기(연 2회)

     · 참여대상 : 복지사업팀 전 직원
     · 내    용 : 소화기 및 소화전 사용법, 심폐소생술, 전문기관 교육 등

    - 화재 및 침수대비 주요설비 시험가동

     · 점검주기 : 분기 1회 이상
     · 점 검 자 : 시설물 담당, 현장근무자 + 유지보수 업체 병행

     · 내    용 : 소방 및 배수펌프 주기적 시험가동 및 조작법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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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법정  선임자  등  안전관리자  교육  실시

 ○ 안전관리자 선임 및 범정 전문교육 이수

  

구  분

교  육  과  정

교육기관

전기안전관리자

  전기안전관리기술  등

한국전력기술인협회

가스안전관리자

  특정사용시설  안전관리  등

한국가스안전공사

소방안전관리자

  공공기관  소방안전관리자  등

한국소방안전협회

승강기안전관리자

  승강기  관리교육  등

한국승강기안전관리원

건축물관리자

  급수설비의  위생관리  및  사후관리  등

환경보존협회

□  위험성  평가  실시

 ○ 위험성평가 흐름주기

1ST

2ND

3RD

4TH

5TH

대상공정

(작업)선정

위해·위험

요인 파악

위험성
추  정

위험성
결  정

개선대책
수    립

- 위험성 평가 실시 주기 : 매년 1회(기계․기구 변경, 작업절차 변경 등)

시설물  관리점검

□  추진목적

 ○ 재난발생의 위험이 높거나 재난의 예방을 위하여 계속적으로 관리가 필요

하다고 인정되는 시설의 지정·관리로 재난발생 위험성 제거

□  추진방향

 ○ 체계적인 관리체계 정립을 위한 시설물 안전관리 계획 수립·추진

 ○ 일상·정기적인 사업장 시설관리를 통한 내구성 증대, 안정성 확보

 ○ 안전 관리자 선임을 통한 효율적인 시설물 관리 추진

 ○ 전문교육 실시로 인적역량 강화를 통한 시설물 관리의 선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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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상적·정기적  점검을  통한  시설물  유지관리

 ○ 시설점검 분류
    - 특별점검, 정기점검, 월별점검

 ○ 정기적 점검 주기
    - 시/국토 재난법, 해빙기, 우기, 동절기, 안전점검의 날 점검

 ○ 기타 개별법에 의한 정기 점검
    - 재난, 소방, 전기설비, 숭강기, 물탱크설비

녹색경영  종합관리

□  추진개요

 ○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에 근거하여 매년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설정하고 

이에 대한 이행실적을 관리․분석

□  추진목적

 ○ 사업장별 온실가스 감축 목표 설정 및 실행을 통한 저탄소 녹색성장 추진

 ○ 일상․정기적인 사업장 에너지 관리와 더불어 에너지 절약, 신재생 에너지 

사용 노력 확대 및 도입 추진을 통한 친환경 공기업 추구

□  저탄소  녹색설비  설치현황

               설비명
사업장명

태양광 발전 설비

비 고

총 계

21.6KW

아름동 공영주차장

13.5KW

2017.12

종촌동 공영주차장

8.1KW

2017.12

□  추진방향

 ○ 목표관리제 추진․운영

   - 감축 목표량을 설정하고 온실가스 배출량 및 에너지 절감 목표 관리

   - 사업장별 에너지이용합리화 방안 검토 및 시행

   - 신․재생에너지 보급 및 도입 검토, 사업반영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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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너지관리  교육실시

 ○ 개인별 교육시간 활용하여 에너지 관련 교육 수료 추진

 ○ 에너지관리 분야 외부 전문기관 교육 참여

    - 에너지진단 기술교육, 에너지관리자 법정교육 등

CS경영  운영관리

□  추진개요

 ○ 교육을 통하여 친절 의식을 함양하고 고객이 신뢰하고 만족하는 서비스 

가치 실현을 바탕으로 고객만족도 향상 및 양질의 행정 서비스를 제공

☐  추진방향

 ○ 고객만족도 제고 및 행정서비스 극대화를 위한 직원 교육 실시로 

서비스 품질향상

 ○ 고객만족의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한 직원 역량강화 및 지속적인 교

육과 자기노력을 위한 동기부여 제공

☐  고객만족도  향상  교육

 ○ 일    시 : 2018년 분기별(연 4회)

 ○ 참여대상 : 주차요금 징수원
 ○ 강    사 : 내부강사 활용 및 공단 외부교육 병행

   

구분

목  차

내    용

비  고

1

친절한  서비스  대한  이해

․  친절한  서비스란?
․  친절한  서비스  3요소
․  민원인의  기본욕구

2

방문  민원인  응대요령

․  방문  민원인  맞이하는  자세 
․  방문  민원인  유형별  응대요령

3

불만민원에  대한  처리

․  민원인  불평  불만의  원인
․  민원인  불평  불만의  처리

4

친절한  전화응대

․  전화응대의  중요성
․  전화응대의  특성
․  선객우선원칙에  의한  응대     

5

전화응대  표준매뉴얼

․  친절서비스의  3S  5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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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체  고객만족도  조사  실시 

 ○ (대  상) 고용복지

+센터 및 주차시설 이용고객

 ○ (일  시) 연 1회(입주기관 간담회나 별도시기 조율)
 ○ (내  용) 경영평가 고객만족도 조사와 동일한 PSCI 적용(약 20문항)
            ⇨  결과분석 후 개선․보완 및 예산필요 시 반영추진

□  근무복  제작  및  착용 

 ○  (목     적)  현장근무에 실용적이고 눈에 잘 띄는 근무복 착용 및 

명찰 패용으로 고객중심 서비스 제공

 ○ (착용대상) 전 주차장 근무 직원
 ○ (내    용) 근무복 제작 및 착용, 명찰 패용 등

붙 임  1. 2017년 주차시설 수입금 현황

       2. 2018년 주차시설 예산편성 현황.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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붙임  1

2017년  주차시설  수입현황

                                                              [단위 : 원]

구 분

수입금

전통시장

주차타워

2017

1월

15,049,200

4,154,600

10,894,600

2월

15,579,260

3,970,800

11,608,460

3월

17,277,170

4,845,170

12,432,000

4월

15,450,000

4,767,700

10,682,300

5월

16,660,800

4,996,000

11,664,800

6월

16,325,760

4,827,500

11,498,200

7월

16,317,300

4,818,600

11,498,700

8월

18,375,500

4,552,700

13,822,800

9월

16,641,400

4,570,200

12,071,200

10월

15,256,200

4,417,200

10,839,000

11월

14,145,200

3,024,400

11,120,800

12월

14,579,290

2,276,200

12,303,000

191,657,080

51,221,070

140,435,8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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붙임  2

2018년  주차시설  예산현황

☐  2018년  세출예산  (요약)

 

편 성 목

세출예산

총계

1,262,366

전통시장+조치원주차타워

523,458

○ 인건비

261,022

○ 물건비

261,236

○ 경상이전

1,200

아름동+종촌동 공영주차장

540,695

○ 인건비

199,000

○ 물건비

319,295

○ 경상이전

2,400

○ 자산취득비

20,000

조치원역 공영주차장

116,200

○ 인건비

62,351

○ 물건비

52,649

○ 경상이전

1,200

노상무인주차장

82,013

○ 인건비

47,557

○ 물건비

33,256

○ 경상이전

1,200

[단위 : 천원]